티스토리 뷰

잡학다식/IT 컬럼

블록 체인이란?

Aaron_h 2017. 9. 18. 17:30
반응형


블록 체인이란 ? 

여러 의사 결정권자들이 참여한 일이 있다고 가정하자. 중요한 일이 일어날 때 마다 블록에 기록하고 이렇게 발생한 블록을 체인으로 연결하여 관리한다. 
이렇게 체인에 연결된 블록 정보들은 이 일에 관련된 모든 의사 결정권자들에게 모두 공개 된다. 
간략하게 블록 체인에 대해 위와 같이 쉽게 글로 표현해 보았다. 물론 블록 체인이라는 기술안에는 다양한 개념들이 들어가 있다.

더 깊이 있는 기술적인 정보를 얻고자 한다면 아래 URL을 통해 학습하길 바란다.
(한빛 미디어 : http://www.hanbit.co.kr/media/channel/view.html?cms_code=CMS6102653917)
(네이버 : http://d2.naver.com/helloworld/8237898)

블록 체인의 핵심은 각각의 데이터를 블록에 기록하고 그것을 체인으로 연결하여 관리하며 이렇게 생성된 정보를 모든 사용자에게 공유 함으로서 정보의 신뢰성을 지키는 것이다.
더 나아가 데이터의 신뢰성을 지키기 위해 다양한 기술이 적용 된다. 


블록 체인의 적용 사례

블록 체인의 적용사례는 많은 사람이 알고 있는 핀테크 분야이며 그중에서도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비트 코인을 말할 수 있다. 
블록 체인 기술은 많은 사람이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데이터가 안전하다는 신뢰성을 가질 수 있으므로 핀테크 분야에 많이 적용 되었다. 
블록 체인 기술이 금융 분야에 도입됨으로서 금융 구조에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판단된다. 
기존에는 중앙에서 금전 거래에 대한 부분을 관리하며 금전 거래에 대한 신뢰성을 지켜 왔다. 
즉 중앙 기관에 신뢰성이 금전 거래의 신뢰성을 말하는 구조였다. 이것은 중앙 기관이 신뢰성을 잃는다면 금전 거래에 대해 모든 신뢰가 망가지는 것을 의미한다. 
중앙 기관에 일하는 사람들이 아무리 정직하고 올바른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결국 사람이 하는 일이기에 100%의 신뢰를 말하기는 쉽지 않다. 
그렇다면 100%에 가까운 신뢰성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 
거래가 이루어지는 일에 연관된 모든 사람들이 거래에 대한 정보를 모두 볼 수 있다면 100%에 가까워 지지 않을까? 
사회에 발생하는 많은 사고들이 소수에게 주어진 권력에 의해 많이 발생하는 것처럼 중요한 사항일 수록 많은 사람이 참여 하는 것이 신뢰성이 올라갈 것이다.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블록체인 기술이다. 
이와 같은 사실을 바탕으로 생각한다면 블록 체인 기술이 적용될 수 있는 부분은 엄청나게 많을 것이다. 

블록 체인이 적용 될 수 있는 분야?


1. 신뢰가 필요한 분야 

사람들의 눈이 닿지 않는 곳에서 불법이 이루어져 많은 사람이 피해를 보는 분야들이 첫번째 적용 분야일 것이다. 
예를 들면 유통 부분을 들 수 있다. 한마리의 돼지가 유통되기까지 돼지가 어디서 왔으며 어떻게 도축이되고 어떠한 경로로 우리 식탁까지 오는지 우리는 알 수 없다. 
그렇기에 때론 생산지를 속이는 등 잘못된 정보를 통해 우리에게 제공되는 사례를 뉴스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분야에 블록 체인 기술을 적용하여 의무화 한다면 좀 더 신뢰 할 수 있는 식료품을 식탁에서 만날 수 있을 것이다.

2. 데이터 정보를 서로 전달하며 서비스하는 분야         

데이터 저장이라고 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파일, DB를 먼저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블록 체인도 정보를 담고 공유 하는 하나의 데이터 저장소이다. 
이와 같이 데이터를 서로 전달하며 서비스하는 분야에도 블록 체인 기술이 적용 될 것이다. 
그 예로 IoT를 들 수 있다. 이 세상에 거의 모든 사물들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데이터를 주고 받게 된다면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클라우드로는 한계가 있을 것이다. 
클라우드 기술이 그에 맞게 변화 하겠지만 엄청나게 급격하게 늘어나는 데이터를 모두 처리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이와 같은 걱정점을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분야가 블록 체인이다. 
사물들끼리 블록 체인 기술을 통해 저장된 블록안에 데이터를 활용해 서로 의미 있는 정보를 주고 받으며 서비스 하는 것이다.  
만양 블록 체인 기술과 클라우드 기술이 함께 활용 된다면 더욱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IoT서비스를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블록 체인 세미나를 들으며..


한빛 미디어에서 초대해준 세미나를 들으며 위와 같은 생각을 정리할 수 있었다. 
이사한지 얼마 되지 않은 한빛 미디어 사옥에 초대된 기분은 마치 새집에 집들이를 가는 것과 같은 설렘이 들었다. 
게다가 처음 초대 받은 손님이라는 이야기에 특별한 초대에 게스트가 된 묘한 기분이였다. 
평소 블록 체인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지만 너무나 막연하게 알고 있었기에 블록 체인에 대한 지식들이 정리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였다. 
하지만 비지니스 블록 체인이라는 책을 변역해 주신 박지훈 수석 프로그래머님의 차분한 설명을 통해 많은 궁금증이 해소가 되었다. 

세미나 내용 뿐만 아니라 행사를 만들어 가시는 한빛 미디어의 세심한 배려에도 감동을 받았다. 
혹시나 배고픔에 세미나를 잘 듣지 못할까봐 챙겨주신 김밥.

세미나 참석자 한명 한명의 불편함을 세밀하게 챙겨 주시는 직원분들에게도 뒤늦게 감사 인사를 올리고 싶다. 
책이라는 것이 인생에 모든 정답을 알려주진 못하지만 많은 도움을 준다고 생각한다. 
문자는 사람을 잠재울 수도 있지만 쉽게 지나칠 수 있는 것들을 잠시 머물러 몇 번이고 생각하게 해주는 힘이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IT분야에 많은 정보와 지식, 지혜들을 책을 통해 전달해 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많은 사람이 모여 함께 지식을 나눌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준 만큼 의미 있는 시간이였다. 
많은 사람들이 이와 같은 즐거움을 함께 느낄 수 있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