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UUID란 무엇인가? 

UUID는 "Universally Unique Identifier"의 약어로, 고유한 식별자를 생성하기 위한 포맷 중 하나입니다. UUID는 128비트의 식별자로, 일반적으로 16진수로 표현된 32개의 문자열로 구성됩니다.

UUID는 대규모 분산 시스템에서 개체나 엔티티를 고유하게 식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UUID는 시간, 컴퓨터의 MAC 주소, 임의의 값을 조합하여 생성됩니다. 이를 통해 고유성이 보장됩니다.

UUID는 표준으로서,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플랫폼에서 지원되며, 많은 개발자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UUID는 생성된 순서나 시간순으로 정렬이 되지 않으므로, 대규모 분산 시스템에서 빠른 검색이나 정렬이 필요한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UUID는 일반적으로 36자의 긴 문자열로 표현되기 때문에, 읽기 어렵고, 저장 공간을 많이 차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에는 UUID 대신에 ULID(Universally Unique Lexicographically Sortable Identifier)와 같은 다른 고유 식별자를 사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ULID란 무엇인가?

ULID는 "Universally Unique Lexicographically Sortable Identifier"의 약자로, 고유한 식별자를 생성하기 위한 포맷 중 하나입니다. ULID는 128비트의 식별자로, 48비트의 타임스탬프와 80비트의 무작위 값으로 구성됩니다. 이를 통해 시간순으로 정렬할 수 있는 사전식 식별자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ULID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 만들어졌으며, 기존의 UUID(Universally Unique Identifier)에 대한 대안으로서 개발되었습니다. ULID는 UUID와 달리, 정렬이 가능하고, 대규모 분산 시스템에서 고유성을 보장하는 데 더 적합합니다. ULID를 사용함으로써, 시간 기반의 정렬이 필요한 시스템에서 빠르고 효과적인 ID 생성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ULID는 매우 간단한 형식으로, 고유 식별자를 더 쉽게 읽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ULID는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플랫폼에서 지원되며, 여러 라이브러리와 패키지가 존재하여 개발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UUID와 ULID 차이 비교

UUID와 ULID는 분산 시스템에서 개체 또는 엔터티를 고유하게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고유 식별자입니다. 그러나 두 개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1. 구조: UUID(Universally Unique Identifier)는 일반적으로 36자의 문자열로 표시되는 128비트 값입니다. ULID(Universally Unique Lexicographically Sortable Identifier)는 48비트 타임스탬프와 80비트의 무작위 값으로 구성된 128비트 식별자입니다. ULID는 사전식 정렬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타임스탬프를 기준으로 ID를 시간순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2. 엔트로피: ULID는 타임스탬프에 더해 무작위 값이 포함되어 있어 엔트로피가 더 높습니다. 이로 인해 고객 동시성 환경에서도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어집니다.
  3. 정렬: ULID는 사전식으로 정렬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생성 시간을 기준으로 ID를 정렬하고 검색하기 쉬워집니다. 반면 UUID는 정렬이 불가능합니다.
  4. 채택: UUID는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 및 플랫폼에서 지원되는 널리 알려진 표준입니다. 반면 ULID는 상대적으로 새로운 형식이며 아직까지는 그다지 널리 채택되지 않았습니다.

요약하자면, UUID와 ULID 모두 분산 시스템에서 고유 식별자를 생성하는 데 유용하지만, ULID는 정렬과 엔트로피 측면에서 일부 장점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선택은 응용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요구 사항과 개발 생태계에서 각 형식의 채택과 지원 수준에 따라 결정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