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은 웹사이트 운영하는데 적합한 인스턴스 설계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웹사이트의 가정은 안정적인 응답이 요구되고 몇년 단위로 장기 이용한다는 요구사항이 있는 상태이다.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성능이 안정된 EC2 인스턴스와 EBS를 선택해야 한다.
장기간 서비스가 될 예정이라면 장기 이용을 약정하여 할인 받을 수 있는 EC2 인스턴스가 적합하다.

1. 성능의 안정성과 관련해서는 스토리지 I/O 대역폭에 주의해야 한다. EC2인스턴스와 EBS 볼륨 사이는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는 네트워크로 연결되어있다. 트래픽이 대역폭의 한계치에 이르게 되면 스토리지에서 데이터를 읽는 데 시간이 걸리고 응답도 불안정해진다.
이와 같은 이유로 EC2 인스턴스 생성시 네트워크 대역폭에 맞는 타입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EC2 인스턴스의 네트워크 대역폭으로는 '낮음', '중간', '높음', '10기가비트'가 있으며 자신이 운영하고자 하는 서비스에 맞는 타입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운용 초기에는 성능이 낮은 인스턴스를 설정하고, 부족하면 성능이 높은 인스턴스 타입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안정을 중시하는 경우에는 다음의 두가지 옵션을 고려하자.

첫번째, EC2 인스턴스의 옵션인 'EBS 최적화 인스턴스' 인스턴스 생성시 타입별로 EBS 최적화 인스턴스 인지 여부를 쉽게 확인 할 수 있다.
이 옵션을 이용하면 EC2 인스턴스에서 EBS 볼륨까지 네트워크 대역폭을 보장받을 수 있다.
모든 인스턴스 타입이 지원되는 것은 아니다. 인스턴스 타입에 따라 옵션의 지원 여부는 달라진다.

두번째, 프로비저닝 IOPS 이다. 프로비저닝된 IOPS를 사용하는 경우, 안정적으로 1만 IOPS 이상의 I/O 대역폭을 보장 받을 수 있다.
[IOPS: 초당 디스크 I/O 회수. 숫자가 클수록 I/O 성능이 높다.]

피크시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EBS 최적화와 프로비저닝된 IOPS를 모두 사용해야 한다.
프로비저닝된 IOPS의 사용만으로 대역폭이 보장되지 않는다. 옵션 사용의 혜택을 온전히 받기 위해서는 두가지다 사용해야 된다는 점을 잊지말자.



EBS 최적화 사용 / 프로비전된 IOPS 사용 : 성능 안정적 , 피크 성능 높음
EBS 최적화 사용 / 프로비전된 IOPS 사용하지 않음 : 성능 안정적 , 피크 성능 낮음
EBS 최적화 사용하지 않음 / 프로비전된 IOPS 사용 : 이 조합은 사용하지 말 것
EBS 최적화 사용하지 않음 / 프로비전된 IOPS 사용하지 않음 : 성능 불안정 , 피크 성능 낮음



할인율은 이용조건에 따라 크게 달라지지만, 대개 이용률이 60% ~ 70%를 초과하는 서비스는 예약 인스턴스를 사용하는 것이 저렴하다.
단 예약 인스턴스가 모두 좋은것은 아니다.
예약을 하고난 이후에는 취소할 수 없으므로 이용률이 낮아지면 온디멘드와 비교하여 오히려 비싸지게 된다. 그리고 더 유리한 새로운 서비스나 인스턴스가 출시되어도 전환하기 어려운 문제도 있다.

대부분 실무에서는 1년과 3년 할인율 차이가 작기 때문에 1년 단위의 예약 인스턴스를 자주 사용한다.


[출처 : 실전 AWS 워크북 참고 ]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