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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Sora 출시 후 변화된 분위기: 동영상 AI는 위협이 아닌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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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OpenAI의 동영상 생성 AI인 'Sora' 출시 이후 영화계와 기술 업계에서 많은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AI가 영화 산업을 위협할 수 있다는 우려가 많았지만, 전문가들은 오히려 Sora와 같은 도구가 인간의 창의력을 보조하는 역할에 불과하다고 강조합니다. 영화 제작의 본질적이고 창의적인 부분은 여전히 인간의 영역이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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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AI의 한계: 기술적·근본적 문제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최근 감독들과 전문가들을 인터뷰한 결과, 동영상 AI는 아직 여러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평가됩니다. 일관성 부족, 영상 품질, 그리고 AI의 기술적 한계가 그 핵심입니다. 이는 단순한 기술적 발전으로 해결할 수 없는, 근본적인 문제로까지 확대됩니다.

뉴욕대학교 티시 예술대의 다나 폴란 교수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4K 카메라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그 사람이 스티븐 스필버그가 되는 것은 아니다."

Sora와 같은 동영상 생성 AI는 영화 제작을 돕는 도구일 뿐, 영화의 핵심인 스토리텔링과 창의성을 대체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통제의 환상"과 영화 제작의 현실

AI 영화감독 중 한 명인 미카엘라 테르나스키-홀랜드 감독은 Sora를 사용해 영화를 제작했지만, 이를 '통제의 환상'에 불과하다고 평가했습니다. AI 도구를 활용해 영화를 만든다고 해서 누구나 뛰어난 감독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뜻입니다.

또한, AI 기술의 발전 속도가 느려졌다는 불만도 이어졌습니다. 현재 AI가 생성하는 영상의 품질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큰 영화나 주요 작품에 등장할 가능성은 낮다는 것입니다.

텍스트 생성 AI가 더 위협적일 수 있다?

한편, 일부 전문가들은 동영상 AI보다 텍스트 생성 AI가 더 큰 위협일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시나리오 작성이 영화의 가장 중요한 창의적 과정이며, 동영상 AI는 그저 시각화 과정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다나 폴란 교수는 시나리오가 "영화의 핵심"이라고 강조하며, 이를 이미지로 변환하는 것은 스태프들의 역할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할리우드의 반응: AI는 비용 절감 도구

영화 제작자 마이클 길키슨은 비용 절감의 측면에서 AI를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그는 자동차가 파괴되는 장면을 비용 없이 제작하는 데 AI를 활용했다고 언급하며, 이는 특수 효과의 일부 대체가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그는 중요한 균형을 지적했습니다:

"이 기술로 시대극을 만들거나 단역 배우를 줄일 수 있지만, 이는 영화의 정신을 빼앗을 수 있다. 제작자로서 중요한 것은 균형이다."

이 말처럼 AI 기술이 영화 제작의 일부를 보조할 수는 있어도, 그 중심에 AI가 설 가능성은 낮습니다.

AI와 인간의 협업: 미래의 영화 제작

AI 기술은 영화 시나리오의 스토리보딩 단계에서 스토리를 시각화하거나, 비용이 많이 드는 특수 효과를 대체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가까운 미래에 AI가 100% 생성한 영화보다는 인간의 손길이 더 많이 들어간 작품이 주류를 이룰 것으로 예측합니다.

런웨이와 메타 같은 기업들이 할리우드와 협업을 통해 AI를 도입하는 시도는 계속되고 있지만, AI는 영화 제작자들의 도구로서 활용될 뿐, 인간을 대체할 가능성은 여전히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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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는 위협이 아닌 보조 수단

Sora와 같은 동영상 생성 AI가 발전한다고 해도, 영화의 창의성과 정신을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AI는 영화 제작 과정에서 비용을 절감하고 특수 효과를 개선하는 도구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큽니다.

영화 제작자와 전문가들은 이러한 기술을 창의적인 작업을 보조하는 도구로 활용하면서, 인간의 창의성과 협업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합니다.

영화 산업에서 AI는 위협이 아니라 새로운 기회로 작용할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인간과 AI의 균형을 찾는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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