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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Ops

[스크럼] 스크럼(Scrum)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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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럼(Scrum)은 애자일(Agile) 방법론의 하나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협력하기 위해 사용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스크럼은 주로 반복적이고 점진적인 방식으로 제품을 개발하며, 팀의 자율성과 책임감을 강조합니다. 

스크럼 아티팩트

스크럼 아티팩트(Scrum Artifacts)는 스크럼 프레임워크 내에서 사용되는 주요 도구와 산출물로, 팀의 진행 상황을 시각화하고 투명성을 제공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가능하게 합니다. 주요 아티팩트는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 스프린트 백로그(Sprint Backlog), 그리고 인크리먼트(Increment)입니다.

구분 내용
제품 백로그 (Product Backlog) 제품 백로그는 제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과 기능, 수정 사항을 포함한 목록입니다. 제품 책임자(Product Owner)가 관리하며, 제품 백로그는 동적이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 구성 요소:
    • 사용자 스토리(User Story): 사용자의 관점에서 작성된 요구사항.
    • 기능(Features): 제품이 제공해야 하는 주요 기능.
    • 버그(Bugs): 수정이 필요한 결함.
    • 기술적 부채(Technical Debt): 나중에 해결해야 할 기술적 문제.
    • 연구 작업(Research Tasks): 추가 조사나 프로토타이핑이 필요한 항목.
  • 우선순위: 제품 백로그 항목은 중요도와 가치에 따라 우선순위가 매겨지며, 우선순위는 제품 책임자가 결정합니다.
  • 투명성: 모든 팀원과 이해관계자가 현재 제품 백로그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스프린트 백로그 (Sprint Backlog) 스프린트 백로그는 특정 스프린트 동안 완료해야 할 작업 목록입니다. 개발 팀이 관리하며, 스프린트 계획 회의(Sprint Planning)에서 정의됩니다.
  • 구성 요소:
    • 스프린트 목표(Sprint Goal): 이번 스프린트 동안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 선택된 제품 백로그 항목(Selected Product Backlog Items): 스프린트 동안 작업할 제품 백로그 항목.
    • 작업(Task): 선택된 제품 백로그 항목을 완료하기 위해 필요한 세부 작업.
  • 변경 가능성: 스프린트 백로그는 스프린트 동안 새롭게 발견된 작업이나 변경된 우선순위에 따라 수정될 수 있습니다.
  • 투명성: 팀원들은 스프린트 백로그의 진행 상황을 매일 데일리 스크럼에서 업데이트하고 공유합니다.
인크리먼트 (Increment) 인크리먼트는 스프린트 동안 완료된 작업의 결과물로, 사용 가능한 상태의 제품입니다. 인크리먼트는 누적된 가치로, 이전 스프린트에서 완료된 작업과 합쳐집니다.
  • 정의된 완료(Definition of Done, DoD): 인크리먼트가 완성되었다고 간주하기 위한 기준입니다. DoD는 팀이 정의하며, 인크리먼트는 이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 완성된 기능: 인크리먼트는 사용 가능하고, 제품의 일부분으로서 완전한 기능을 해야 합니다.
  • 투명성: 모든 이해관계자가 인크리먼트를 검토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스프린트 리뷰에서 주로 이루어집니다.
추가적으로 중요한 개념
  • 번다운 차트(Burndown Chart): 남은 작업량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스프린트 백로그를 통해 남은 작업량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 제품 백로그 정제(Product Backlog Refinement): 제품 백로그 항목을 검토하고 세부적으로 분해하며, 우선순위를 재조정하는 활동입니다. 이는 정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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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럼 주요 역할

스크럼에서는 세 가지 주요 역할이 있습니다: 스크럼 마스터(Scrum Master), 제품 책임자(Product Owner), 그리고 개발 팀(Development Team)입니다. 각각의 역할은 특정 책임과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스크럼 프레임워크 내에서 협력하여 효과적으로 제품을 개발합니다.

1. 스크럼 마스터 (Scrum Master)

스크럼 마스터는 스크럼 팀이 스크럼 프레임워크를 잘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팀의 가이드이자 서번트 리더(Servant Leader)로서, 팀이 자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장애물을 제거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 책임:
    • 팀이 스크럼을 이해하고 준수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지원.
    • 팀 내 및 팀 간의 협업을 촉진.
    • 팀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장애물 제거.
    • 스크럼 이벤트(예: 스프린트 계획, 데일리 스크럼, 스프린트 리뷰, 스프린트 회고)를 효과적으로 진행.
    • 제품 책임자와 협력하여 제품 백로그를 관리하고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데 도움.

2. 제품 책임자 (Product Owner)

제품 책임자는 제품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제품 백로그를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객과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제품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 책임:
    • 제품 백로그 작성 및 유지.
    • 제품 백로그 항목의 우선순위 설정.
    • 제품 비전과 목표를 명확히 하고 이를 팀에 전달.
    •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피드백 반영.
    • 스프린트 리뷰에 참여하여 인크리먼트를 검토하고 피드백 수집.

3. 개발 팀 (Development Team)

개발 팀은 제품을 실제로 개발하고, 스프린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율적으로 작업하는 역할을 합니다. 개발 팀은 소규모(일반적으로 3-9명)로 구성되며, 서로 협력하여 고품질의 인크리먼트를 만듭니다.

  • 책임:
    • 스프린트 동안 작업할 계획 수립 및 실행.
    • 스프린트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기술적 작업 수행.
    • 팀 내에서 서로의 역량을 활용하여 자율적으로 문제 해결.
    • 작업의 진척 상황을 투명하게 공유하고, 데일리 스크럼에서 진행 상황을 보고.
    • 스프린트 종료 시, 완성된 인크리먼트를 제공.

역할 간의 상호작용

스크럼의 각 역할은 고유한 책임을 가지고 있지만, 상호작용을 통해 팀의 성공을 도모합니다.

  • 스크럼 마스터와 제품 책임자: 스크럼 마스터는 제품 책임자가 효과적으로 제품 백로그를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팀의 장애물을 제거합니다.
  • 제품 책임자와 개발 팀: 제품 책임자는 개발 팀이 이해할 수 있도록 요구사항을 명확히 전달하고,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개발 방향을 제시합니다.
  • 개발 팀과 스크럼 마스터: 스크럼 마스터는 개발 팀이 자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필요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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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럼 이벤트

스크럼 이벤트(Scrum Events)는 스크럼 프레임워크 내에서 규칙적으로 열리는 회의를 말하며, 팀의 협업과 진행 상황을 투명하게 유지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도모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주요 스크럼 이벤트는 스프린트(Sprint), 스프린트 계획 회의(Sprint Planning), 데일리 스크럼(Daily Scrum), 스프린트 리뷰(Sprint Review), 그리고 스프린트 회고(Sprint Retrospective)입니다.

구분 내용
스프린트
(Sprint)
스프린트는 고정된 기간(일반적으로 1~4주) 동안 반복되는 개발 주기입니다. 스프린트 동안 팀은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인크리먼트를 생성하여 완료된 제품을 제공합니다.
  • 특징:
    • 고정된 길이: 각 스프린트는 동일한 길이를 유지하여 예측 가능성을 높입니다.
    • 변경 불가: 스프린트가 시작되면, 그 기간 동안 목표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 완성된 제품 인도: 스프린트가 끝날 때마다 최소 하나의 완성된 인크리먼트를 인도합니다.
스프린트 계획 회의
(Sprint Planning)
스프린트 계획 회의는 스프린트의 시작을 알리는 회의로, 팀이 이번 스프린트 동안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 계획합니다.
  • 목적: 스프린트 목표를 설정하고, 스프린트 동안 작업할 제품 백로그 항목을 선택합니다.
  • 참여자: 스크럼 팀 전원(제품 책임자, 스크럼 마스터, 개발 팀).
  • 주요 활동:
    • 무엇을 할 것인가: 제품 백로그에서 이번 스프린트 동안 완료할 항목을 선택.
    • 어떻게 할 것인가: 개발 팀이 선택된 항목을 어떻게 완료할지 계획하고, 필요한 작업을 세분화.
데일리 스크럼
(Daily Scrum)
데일리 스크럼은 매일 열리는 짧은(15분) 미팅으로, 팀의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협업을 촉진합니다.
  • 목적: 팀원들이 작업의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당일의 작업을 조정하며, 장애물을 파악하여 제거.
  • 참여자: 개발 팀 전원.
  • 형식: 모든 팀원이 서서 진행하며, 세 가지 질문에 답합니다.
    • 어제 무엇을 했는가?
    • 오늘 무엇을 할 것인가?
    • 작업에 방해가 되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스프린트 리뷰
(Sprint Review)
스프린트 리뷰는 스프린트가 끝난 후 열리는 회의로, 완료된 인크리먼트를 검토하고 이해관계자와 피드백을 주고받습니다.
  • 목적: 스프린트 동안 생성된 인크리먼트를 시연하고, 제품 백로그를 업데이트하며, 피드백을 반영하여 다음 스프린트 계획에 도움.
  • 참여자: 스크럼 팀 전원과 이해관계자.
  • 주요 활동:
    • 인크리먼트 시연 및 검토.
    • 제품 백로그 업데이트 및 우선순위 재조정.
    • 피드백 수집 및 논의.
스프린트 회고
(Sprint Retrospective)
스프린트 회고는 스프린트가 끝난 후 열리는 회의로, 팀이 작업 방식을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합니다.
  • 목적: 팀의 프로세스와 협업 방식을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구체적인 액션 아이템 도출.
  • 참여자: 스크럼 팀 전원.
  • 주요 활동:
    • 잘된 점과 개선이 필요한 점 식별.
    • 개선 사항에 대한 구체적인 액션 아이템 도출.
    • 다음 스프린트에 적용할 개선 계획 수립.

스크럼의 중요성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스크럼이 중요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스크럼은 애자일(Agile) 방법론의 일종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팀이 효과적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돕는 프레임워크입니다.

1. 고객 중심의 개발

스크럼은 고객의 요구사항과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구조를 제공합니다. 제품 책임자가 고객의 요구를 반영하여 제품 백로그를 관리하고, 스프린트 리뷰를 통해 정기적으로 인크리먼트를 검토하므로, 고객의 기대에 부합하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2. 적응성과 유연성

스크럼은 변화하는 요구사항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유연한 개발 방식을 제공합니다. 각 스프린트가 끝날 때마다 우선순위를 재조정하고, 새로운 요구사항을 반영할 수 있어,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3. 투명성 및 가시성

스크럼의 주요 아티팩트(제품 백로그, 스프린트 백로그, 인크리먼트)와 정기적인 이벤트(데일리 스크럼, 스프린트 리뷰, 스프린트 회고)를 통해 팀의 진행 상황과 작업 현황이 투명하게 공유됩니다. 이는 이해관계자가 프로젝트의 상태를 명확히 이해하고, 필요한 경우 적시에 개입할 수 있게 합니다.

4. 지속적인 개선

스크럼은 팀이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구조를 제공합니다. 스프린트 회고를 통해 팀은 각 스프린트 후에 무엇이 잘 되었고,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지 논의하고, 이를 다음 스프린트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이는 팀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지속적으로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5. 팀의 자율성과 책임감

스크럼은 팀이 자율적으로 작업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개발 팀은 스프린트 계획 회의에서 스프린트 동안의 작업을 스스로 결정하고, 데일리 스크럼을 통해 진행 상황을 공유하며, 책임감을 가지고 작업을 수행합니다.

6. 단기 목표 설정 및 빠른 피드백

스크럼의 스프린트는 짧은 기간 동안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구조를 제공합니다. 스프린트 리뷰를 통해 완료된 인크리먼트에 대한 피드백을 빠르게 받을 수 있어,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7.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크럼 이벤트는 팀 내외부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합니다. 정기적인 미팅을 통해 팀원 간의 정보 공유가 원활히 이루어지고, 제품 책임자와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통해 요구사항이 명확히 전달됩니다.

8. 위험 관리

스크럼은 정기적인 검토와 피드백을 통해 프로젝트의 위험을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합니다. 각 스프린트마다 결과물을 검토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장기적인 프로젝트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9. 품질 향상

정의된 완료(Definition of Done, DoD)를 통해 각 인크리먼트가 일정한 품질 기준을 충족하도록 합니다. 이는 제품의 품질을 높이고, 기술적 부채를 줄이는 데 기여합니다.

스크럼 개발 방식 vs 애자일 개발 방식

스크럼(Scrum)과 애자일(Agile) 개발 방식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지만, 서로 다른 개념입니다. 애자일은 개발 방법론의 철학과 원칙을 정의하는 상위 개념이고, 스크럼은 이러한 애자일 원칙을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프레임워크 중 하나입니다. 둘의 차이점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각 개념을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분 내용
애자일 (Agile) 애자일은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철학과 원칙을 정의한 상위 개념으로, 2001년 애자일 선언(Agile Manifesto)을 통해 널리 알려졌습니다. 애자일의 핵심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개인 및 상호작용: 프로세스와 도구보다 더 중시함.
  • 작동하는 소프트웨어: 포괄적인 문서보다 더 중시함.
  • 고객과의 협력: 계약 협상보다 더 중시함.
  • 변화에 대한 대응: 계획을 따르는 것보다 더 중시함.
애자일 방법론은 여러 프레임워크와 실천 방법을 포함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스크럼(Scrum), XP(익스트림 프로그래밍), 칸반(Kanban), Lean 등이 있습니다.
스크럼 (Scrum) 스크럼은 애자일 원칙을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프레임워크 중 하나입니다. 스크럼은 주로 팀의 자율성과 협업을 강조하며, 반복적인 개발 주기를 통해 제품을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갑니다. 스크럼은 다음과 같은 요소로 구성됩니다:
  • 역할:
    • 스크럼 마스터(Scrum Master): 스크럼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팀의 장애물을 제거.
    • 제품 책임자(Product Owner): 제품 백로그를 관리하고 우선순위를 설정.
    • 개발 팀(Development Team): 실제로 제품을 개발하는 팀원들.
  • 이벤트:
    • 스프린트(Sprint): 일정 기간(보통 1~4주) 동안 진행되는 반복 주기.
    • 스프린트 계획 회의(Sprint Planning): 스프린트 시작 시 목표와 작업을 계획.
    • 데일리 스크럼(Daily Scrum): 매일 15분 동안 진행되는 팀 미팅.
    • 스프린트 리뷰(Sprint Review): 스프린트 종료 시 결과물을 검토.
    • 스프린트 회고(Sprint Retrospective): 스프린트 종료 후 팀의 과정과 협업 방식을 평가 및 개선.
  • 아티팩트:
    •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 제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 목록.
    • 스프린트 백로그(Sprint Backlog): 특정 스프린트 동안 작업할 항목 목록.
    • 인크리먼트(Increment): 스프린트 동안 완료된 작업의 결과물.

2024.05.27 - [DevOps] - 에자일(Agile)이란 무엇인가?

차이점 요약

구분 애자일 스크럼
개념 수준 상위 개념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의 철학과 원칙을 정의. 애자일 원칙을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프레임워크.
구체성 넓은 철학과 원칙으로, 여러 방법론을 포함. 구체적인 역할, 이벤트, 아티팩트를 가진 방법론.
실천 방법 다양한 실천 방법과 프레임워크를 포함. 예: XP, Lean, Kanban. 특정한 프레임워크로, 정의된 이벤트와 역할을 통해 애자일 원칙을 실천.
적용 방식 프로젝트와 조직에 맞게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철학. 특정한 절차와 구조를 따르는 프레임워크.

스크럼은 애자일 원칙을 구체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방법론 중 하나이며, 애자일은 더 넓은 범위의 개발 철학과 원칙을 의미합니다. 스크럼은 애자일의 철학을 기반으로 하여 팀이 효과적으로 협력하고, 고객의 요구를 신속하게 반영하며, 지속적인 개선을 도모할 수 있도록 돕는 구체적인 방법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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